본성을 알게 되고, 본성을 알면 하늘을 알게 된다. 자신의 마음을 보존하고 본성을 함양하는 것이 곧 하늘을 섬기는 방법이다. 단명 과 장수에 상관하지 않고 오직 수신(도덕적 수양)함으로써 천명을 기다리는 것이 곧 안 심입명의 방법이다." 여기서 "자신의 마음을 보존"한다는 것이 "존심"이고 이것은
않는 사람은 똑같이 착한 삶을 살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성선설에서는 인간 안에서 선한 요소를 찾는데, 그 요소는 도덕적 이성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이성을 가진 사람이 인간 사회를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본다. 이러한 이성을 계발하여 인격과 이성을 함양한사람을 지식인(군자)로 본다.
(法)을 통한 사회 질서의 확립이 상호 보완적이어야 한다고 봤다. 순자는 예(禮)를 최상의 가치로 여기면서도, 예만으로는 사회를 안정시키고 질서를 유지하기 어렵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는 법치주의적 요소를 도입하여, 법(法)을 통해 사회 질서를 확립하고, 예(禮)를 통해 개인의 도덕성을 함양해야
함양, 긍정적 사고방식의 고취, 미래 지향적 태도 함양 등이 매우 중요하다(김동위, 1993)고 하였다.
따라서 인성교육은 선천적이기보다는 교육에 의해 완성될 수 있는 후천적 인격도야의 의미가 강하며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차원을 포괄하는 통합적 개념이라고 말할 수 있다.
2. 인성교육의 성격
함양시키는 교육을 말한다. 또한 개개인의 기초적인 본성적 측면과 타인과의 관계적 측면이 모두 포함된 개념으로 긍정적인 자아형성을 통해 자신만의 특성을 개발하여 발휘하고, 타인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맺어 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응해 나갈 수 있는 인성을 갖춘 인간을 양성하는 교육이 라고 볼
본성이 정결함을 받아 온전한 성화에 이르는 것을 말한다. '신유'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인간의 육체와 정신의 질병으로부터 치유함을 받아 건강한 성도의 삶을 사는 것을 의미한다. '재림'은 인류 구원을 위하여 이 땅에 오신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몸 그대로 이 세상
열린교육의 3대 요소로 공간열기(Open Space), 시간 열기(Open Time), 마음열기(Open Mind)를 들고 있는데, 학부모와 학생들이 교사에게 절실하게 원하는 것은 학생 개개인에 대해 깊는 관심을 가져 달라는 것이다. 이것은 오직 교사 자신의 마음 열기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공간열기와 시간 열기는 우리나
Ⅱ. 본론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1) 교육형태의 변화
(1) 원시시대의 교육
문자사용 이전의 교육은 몬로 등에 의하면 조직적인 학교교육은 없었고 성인의 행동을 모방하고 경험함으로써 교육이 이루어졌다고 봄, 교육의 목적은 생존과 관련된 안전에 있었다.
특히 성년식은 교육적 의
Ⅰ. 서론
영아기는 아기가 태어나 2년까지의 기간으로 무력한 존재였던 영아가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서 성장하며 일생 중 가장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지는 시기다. 유아기는 2세부터 6세까지를 말하며 전조작기에 해당된다. 영아기에는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보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이와
Ⅰ. 서론
우리나라 총인구의 60-70%를 차지하는 계층이 청소년층이며, 이들이 바로 조국의 미래를 짊어질 내일의 주인공이라는 사실과, 이들의 건전한 성장이 곧 국가의 희망찬 발전이 된다는 너무도 당연한 진리를 생각 치 않더라도, 청소년들이 건전하고 올바르게, 범죄에 물들지 않고 성장할 수 있